본문 바로가기
행정법률

식약처 AI를 통한 고위험 수입식품 차단

by 청효행정사 2024. 1. 22.

반응형

글 목록

     

     

     

    AI를 통한 고위험 수입식품 차단: 식품안전을 위한 새로운 접근

    AI 기술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식품안전 관리

    최근 식품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가운데,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수입식품의 위험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식품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AI 기반의 위험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수입 통관검사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식품안전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위험 수입식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I 위험예측 모델의 개발 및 적용

    이 모델은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식품첨가물 등 다양한 품목의 특징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이는 과거의 부적합 데이터와 원재료 정보, 해외의 환경 및 위해 정보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AI는 부적합 가능성이 높은 식품을 효과적으로 식별하고, 이를 통관 과정에서 정교하게 선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인공지능 기반 수입식품 위험예측 모형도

     

    고위험 식품의 정밀한 식별 및 관리

    이번 AI 모델의 적용을 통해 고위험 식품에 대한 정밀검사가 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수입검사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수입식품의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식품안전 위협 요인에 대한 대응 강화

    기술발전, 환경오염 등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식품안전 위협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식약처는 '디지털 기반 수입식품 안전관리 혁신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입식품의 전주기(현지-통관-유통)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현지실사 대상 선정 및 유통단계 수거·검사 대상 선정에도 AI 위험예측 모델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AI를 통한 더욱 안전한 식품 소비 환경 조성

    AI 기술의 발전은 식품안전 관리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이러한 노력은 고위험 수입식품에 대한 효과적인 차단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식품소비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