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의약/화장품

화장품 창업 필독서! 화장품책임판매업 행정 가이드 등록편 출간

by 청효행정사 2023. 7. 25.

반응형

글 목록

     

     

    화장품 제조업/책임판매업 전문상담 : 네이버 엑스퍼트

    엑스퍼트: 식품의약품 안전처를 통해 진행되는 화장품 영업관련 행정분야 전문상담 드립니다. ​ *** 화장품 제조업 등록 *** *** 화장품 제조시설 설계 *** *** 화장품 책...

    m.expert.naver.com

     

    ☞ 구매하러 가기(크몽으로 연결)

     

    따라가면 끝나는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
    의약품안전나라 민원신청 후 꼭 해야 할 것
    화장품 위탁 제조를 위한 제조업체 리스트 수록
    화장품책임판매업자가 알아야 할 ⌜화장품법⌟

     

    등록된 화장품책임판매업체 2만개

    화장품 사업은 소자본으로시작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낮아서 매년 사업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시장의 특성상 소비 층이 넓어서 상품 수요가 다양하고, 하나의 브랜드가 오랫동안 사랑받기 보다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크기 때문에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장의 공급자로 많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자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화장품책임판매업” 입니다. 그 중에서도 브랜드와 제품을 기획하고 화장품 제조업체에게 OEM/ODM 방식으로 제조를 의뢰하여 유통.판매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많은 자본이 투입되어야 하는 제조시설을 갖추지 않고도 자신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브렌딩 하여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가이드는 이 유형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되었습니다.

     

    1인 사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웃소싱

    일반적인 사업도 마찬가지지만 화장품 사업을 위해서는 상품제작, 브랜드 기획, 디자인, 마케팅, 유통, 경영, 회계 등 다양한 분야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사업은 소규모 1인 기업으로 브랜딩에 성공한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온라인 유통이 일반화되고, 재능 마켓이 활성화되면서 각각의 분야를 아웃소싱 하기가 쉬워졌고, 소량 주문도 가능해 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은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은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민감한 화장품 시장에서 특정 소비자층을 타겟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모바일 광고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페로몬 향수, 멀티밤, 친환경 비누 등의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거나, 구매욕구를 느낀적이 있다면, 들어본적 없는 작은 화장품 회사가 특정 소비자층을 어떻게 타겟팅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로 화장품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외주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외주 작업자를 구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제품에 맞는 컨셉이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홈페이지나 재능마켓을 많이 이용합니다.

     

    대표 재능마켓인 ‘크몽’에서 ‘화장품’으로 검색을 해보면, 관련상품이 1,600개 이상 조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분야의 프리렌서들이 지원하는 내용은 화장품 제조, 마케팅, 패키지 디자인 등 아주 다양합니다.

     

     

    소자본 창업자를 돕는 행정 가이드

    화장품책임판매업 행정 가이드-등록편은 소자본 화장품 창업자를 돕는 가이드북으로써 행정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등록 행정업무를 주관하는 식약처에서도 이와 관련된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고, 인터넷 상에도 등록 절차에 대한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저희 행정사법인으로 관련 문의를 주시는 것을 보면, 그런 자료만으로 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회사가 화장품 사업을 시작할 때, ‘화장품 책임판매업’을 등록하는 일은 사업자 등록이 된 주소지 관할 지방 식약청에 한 번만 하면 끝나는 일회성 업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 개발에 신경써야 할 시간에 행정업무로 고민하는 대표님 또는 담당자를 보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화장품책임판매업 등록을 쉽게 안내 할 방법은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다양한 상담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 행정업무를 접하는 분들의 마음을 헤아려 누구나 가이드를 보고 따라하기만 하면 쉽고 빠르게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