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법률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 주의보: 예방과 대응 방안

by 청효행정사 2024. 2. 2.

반응형

글 목록

     

     

     

     

    겨울철이면 우리 몸을 위협하는 여러 바이러스 중 하나가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영유아를 포함한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이 바이러스는 구토, 설사, 발열 등을 유발하여 건강을 크게 위협합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 주의를 당부하며, 각별한 주의와 예방 수칙 준수를 강조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가 추세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강한 감염력을 가지고 있으며,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올해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의심 신고가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영유아 시설에서의 발생 건수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개인 위생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결과입니다.

     

    영유아 시설 노로바이러스 신고 건수 : ('22.1월~4월) 24건 → ('23.1월~4월) 55건

    ’22년과 ‘23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의심 신고 내역 비교

     

    주요 감염 원인과 예방 방안

    노로바이러스 감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익히지 않은 어패류 섭취입니다. 따라서, 가열조리용으로 표시된 굴 등은 반드시 중심 온도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여 사람 간 접촉으로 인한 전파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조리 참여 금지, 세척 및 소독을 통한 위생 관리 등의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가열 조리용으로 표시된 생굴 제품(예시)

     

    영유아 시설에서의 대응

    영유아 시설에서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생활하는 만큼, 시설 내에서는 주기적인 소독 작업과 함께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등원 자제를 권장해야 합니다. 이는 노로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영유아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음식물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며, 영유아 시설에서의 감염 예방 조치를 잘 이행한다면, 우리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올겨울, 우리 모두가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수칙을 잘 지켜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